토끼야 밥먹자

가을이 오고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계절성 비염이 시작되곤 합니다.

그리고 겨울이 되면 극에 달하게 되지요.

이런 비염의 원인으로는 집먼지나, 곰팡이 등이 대표적이겠으나 평상시에 이상이 없다가 이맘때쯤 비염이 돋는다면 계절성 또는 알레르기성 비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 원인으로는 가을 꽃가루가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비염은 발생 즉시 이비인후과를 찾아서 초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비염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들을 병행하면 아주 좋겠죠.

저의 경우에는 환절기 마다 비염이 발생해서 많이 힘들었었는데요.

가장 큰 효과를 본 것은 공기청정기를 설치한 것이었습니다.

제 경우에는 공기청정기로 가장 효과를 봤으니 비염의 원인으로 환절기때 날리는 꽃가루 종류들이 집안으로 들어온 것과 온도 변화로 인한 집안 집진드기나 곰팡이류가 원이이었을 수 있겠네요.

 

비염 완화 일등 공신이었던 발뮤다 에어엔진.

 

어찌됐건 비염을 완화 시키려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 외출시 마스크가 필수겠고
동물털이나 집안 진드기나 곰팡이류가 원인이라면 침구류 세탁부터 집안을 청결하게 하는게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그리고 음식 섭취도 중요한데요. 비염의 좋은 대표적인 음식들을 한번 볼까요?

1. 생강, 생강은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살균작용을 해주므로 비염에 도움을 줍니다.
2. 녹차, 녹차는 알레르기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알레르기성 비염에 도움을 줍니다.
3. 콩, 콩으로 만든 음식들은 호르몬을 생성하는 효능이 있어 비염에도 좋은 대표적 음식입니다.
4. 대추, 대추는 코의 점막을 강하게 해주는 작용이 비염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대추차를 우려 마시는 습관을 들이면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비염이 발생했을 때 안좋은 음식도 있겠죠?
1. 대표적으로 찬음료, 찬음식이 있습니다. 찬 것이 들어가면 기관지에 수축이 일어나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튀긴음식은 기관지를 건조하게 하고 풍열을 발생시켜 안좋을 수 있습니다.
3. 탄산음료는 지나친 이뇨 작용으로 몸을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4. 볶음류는 폐와 대장을 건조하게 하여 염증을 더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염이 발생했을때 병원에 가기 힘든 상황이라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볼 수 있습니다.

1. 비염엔 코 세척이 중요한데요. 천연구운소금을 이용해서 코 세척을 하면 도움이 되고 최근 약국에서 판매하는 비염 완화용 스프레이도 좋으니 구매하여 뿌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호박씨나 호박가루를 하루에 세 숟갈씩 복용하거나 무와 생강을 갈아서 따뜻한 물에 섞어 마시면 도임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3. 평소에 물 대신에 보리차를 따뜻하게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요즘 같은 시기에 발생을 많이하는 비염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비염은 발생을 하면 무조건 이비인후과를 찾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다고 생각되고 평소에 집 청소를 소홀하게 하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비염이 발생하면 반드시 차가운 음료는 피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